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 케이스. 교수님도 깜짝 놀란 케이스 맛집! !! !!!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 해당 케이스를 선정한 이유입니다.
1. Lab result ; MDS의 특징적인 비정상적 혈액학적 소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2. 위 소견에 근거한 증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노인환자임에도 불구하고, 기저질환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4. Case Study를 수행할 때, 질환 하나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MDS;골수형성이상증후군 : 혈액세포를 생성하는 골수의 이상을 원인으로한 신체 증상이 발현됩니다. 즉, RBC, WBC, PLT 수치의 이상과 관련된 혈액검사 결과 및 임상증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기 환자는 R/O TBc로 입원하였으나 TBc exam(-) 확인되어 격리 해제 후 R/O Pneumocystis Pneumonia로 진단 후 기저질환인 MDS와 병용치료하였습니다.

본 케이스에서는 13개의 간호진단을 도출하였고, 이 중에서 3개를 선택하여 3개의 간호과정을 작성했습니다.


< 본문내용 요약 >
** 현병력(Present illness)
① 발병당시 - 입원까지 :
- 상기 환자 MDS 진단 하에 본원 HD f/u 중인 자로 C.C Fever로 ER통해 내원한 자로, Chest CT 상 R/O Pul TB 소견 보여 격리를 위해서 21WD로 입원함.
- V/S ; BT PR RR BP ...
- Lab result ; CRP, ESR, WBC ...
- Chest CT result ; ...
② 입원당시 - 사정당시 :
- 상기 환자 MDS 진단 하에 본원 HD f/u 중인 자로 C.C Fever로 ER통해 내원함. Chest CT 상 R/O Pul TB 소견 보여 격리를 위해서 21WD로 입원함.
- 입원 후 TBc 진단을 위해서 TBc exam 시행하였으나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격리를 해제하고, R/O Pneumocystis Pneumonia로 진단 후 기저질환인 MDS와 병용치료를 위하여 HD 51WD로 전원함. 입원일 Lap 결과 높은 염증 수치(CRP, ESR)를 보였고 감염 증상에 대조되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백혈구 수치를 보임. 이후 f/u에서 지속적으로 주기적인 38℃ 이상의 고체온을 보이고 있으며 염증수치와 백혈구 수치는 약간 호전되는 추세를 보이나 뚜렷한 회복은 보이지 않음.

** Medication
1. Sevarim(향균제) ...
2. Meropen(항생제) ...
3. Lansoprazole(소화성궤양용제) ...
4. Bepoten(항히스타민제) ...
5. Pheniramine(항히스타민제) ...
6. Cortisolu(부신피질호르몬제) ...
7. Denogan(해열진통소염제) ...
8. Duphalac(변완하제) ...
9. ... ... ...

** 간호진단
1. 부적절한 이차 방어기전과 관련된 감염 위험성
2. 혈소판 감소와 관련된 출혈 위험성
3. 비정상적인 혈액소견과 관련된 신체손상의 위험성
-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 약물 부작용과 관련된 변비
- 질병과 관련된 지식부족
- 고체온과 관련된 체액 부족의 위험성
- 수혈과 관련된 알레르기 반응 위험성
- 수혈과 관련된 쇼크 위험성
- 오심구토와 관련된 영양불균형 위험성
- 혈색소 감소와 관련된 낙상 위험성
- 질병과 관련된 상황적 자긍심저하 위험성
- 조직의 저산소증과 관련된 조직 손상 위험성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헌고찰

 

1. 골수형성이상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 MDS)

 

1)정의

 골수의 조혈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질환 중 하나이다. 골수에서 혈액세포의 ‘형성이상(dysplasia)'과 말초혈액에서 정상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감소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골수에서 형성이상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생김새를 가진 세포가 만들어진다. 형성이상이 있는 적혀구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커지고 이상한 모양을 보인다. 백혈구는 핵의 분절이 감소하거나, 세포질 내 과립이 감소하기도 한다. 미성숙 백혈구가 증가하고 모세포가 증가하기도 한다. 혈소판 역시 커지거나 내부 과립이 감소할 수 있다. 골수에서 형성이상이 생기면 효율적인 조혈이 되지 않아 골수 내부에서는 이상 세포가 증가하지만 말초혈액 혈액세포 수치는 감소한다.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자에게서는 이러한 형성이상이 적어도 하나 이상의 혈구계열에서 관찰된다.

 

2) 원인

 대부분의 경우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는 어렵다. 이전에 유방암이나 림프종 등 다른 암의 치료를 위해 사용한 항암제나 방사선치료가 조혈모세포의 손상을 일으켜 시간이 지난 후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 발현되기도 한다. 이 경우는 골수세포에 다양한 염색체 이상이 동반되고, 빨리 급성백혈병으로 진행하기도 하여 좋지 않은 임상 경과를 보인다. 벤젠 같은 독성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나 급성백혈병이 발병할 수 있어 이러한 물질의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음식은 병의 발생과는 관련이 없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골수형성이상증후군 발생 빈도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은 전염되는 병은 아니다.

 

3)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빈혈, 즉 적혈구 감소이다. 따라서 빈혈에 의한 피로감, 전신 쇠약감, 운동 능력 저하 등이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빈혈이 심할수록 환자들이 느끼는 불편함도 증가하여 심한 빈혈이 있으면 두근거림, 호흡곤란, 가슴 통증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

 백혈구와 호중구 감소로 인한 면역 기능 저하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고 감염과 함께 발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지혈 기능을 하는 혈소판이 부족하면 쉽게 멍이 들고 코피 등의 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증상 없이 우연히 혈구감소를 발견하여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을 진단받기도 한다.

 

4) 진단

 진단을 위한 첫 단계는 혈액검사이다.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수치를 측정하고 혈액세포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한다. 혈액세포 이상이 혈액세포를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인 엽산이나 비타민 B12, 철분이 부족하여 생긴 현상인지 감별하기 위해 이들 비타민과 철분 수치도 검사한다. 또한 적혈구의 성장을 유도하는 물질인 에르트로포이에틴 수치도 확인한다.

 혈액검사에서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 의심되면 골수검사를 한다. 골수검사는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의 확진을 위해 꼭 필요한 검사이다. 엉덩이 윗부분의 돌출된 뼈 부위에 골수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골수세포의 형성이상, 모세포(blast) 수, 골수세포 밀도 등을 관찰한다. 형성이상은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모세포는 혈구 분화 단계 중 초기에 있는 미성숙 세포이다. 정상 골수에서는 모세포가 전체 핵이 있는 세포의 5%미만이다. 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서는 모세포가 증가하기​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