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TTN) 케이스 스터디(간호진단, 간호과정 3개) A+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TTN)은 출생 시의 폐안의 폐액이 1/3정도 나가지 않아 체내에서 빈 호흡을 유발 시키는 질환이다. 신생아 질환 중 흔한 질병이며 큰 합병증 없이 회복이 잘 되는 질병이다. 회복이 빠르고 잘 되지만 미숙아보다 만삭아에서 주로 생긴다는 점, 그리고 치료경과는 좋지만 발생빈도가 높다. 본 병원에서 실습기간동안 총 2명의 TTN을 가진 환아가 있었고, 2명 환아 모두 다른 병원에서 태어났지만 RSD가 의심되어 본 병원에 오게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RSD와 TTN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신생아의 일시적 빈호흡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Ⅱ. 본 론
2. 문헌고찰
1) 호흡기계 해부생리
호흡을 기능적으로 구분하면 크게 전도영역과 호흡영역으로 나뉜다.
①전도영역
공기통로의 역학을 하며 흡인한 기체를 정화, 가습, 가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코→비강→인두→후두→기관→기관지→종말세기관지에 이르는 부분이다.
②호흡영역
실질적인 가스교환이 발생하는 영역으로 호흡세기관지→폐포관→폐포낭, 폐포가 이영역에
속한다.
③호흡이 이루어지는 단계
⑴환기: 대기와 폐포 사이의 공기가 교환됨, 즉,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
①Inspiration
: 횡격막, 외늑간근 수축→흉강 확장 →폐확장 → 폐포내 압력<대기압 → 공기가 폐내로 들어옴.
②Expiration
: 흡식에 연이어 나타나는 수동적 과정
횡격막, 외늑간근 이완 → 흉강 수축 → 폐 수축 → 페포내 압력>대기압 → 공기가 폐 에서 밖으로 나감.
⑵외호흡 : 폐포공기와 폐 모세혈관 사이의 산소와 CO₂가 확산에 의해 교환.
즉, 페 모세혈관으로 공기 실어줌.
⑶산소와 CO₂가 혈액에 의해 순환계로 운반.
⑷내호흡 : 모세혈관을 통해 혈액이 흐르면서 혈액과 조직사이의 확산에 의해 산소와 CO₂ 가 교환. 즉, 조직과 모세혈관 사이의 산소 교환.
2) 신생아 호흡계
태아가 출생하기 전에는 태반에 의해 호흡하므로 폐는 거의 기능을 하지 않고, 출생 후에야 기능을 하기 시작한다. 폐는 배아기에 발달하기 시작하여 유아기까지 계속 발달한다.
①발달 단계
⑴가성 기관지샘 형성기 : 임신 5~17주.
호흡 불가능. 태어난다면 살기 힘듦.
⑵세기관지 형성기 : 임신 13~25주.
기관지와 세기관지의 강이 커지고 호흡세기관지와 폐포관이 발달하는 시기. 폐조직의 혈관이 증가. 아직까지 폐포가 발달하지 않아 태어난 다면 살기 힘듬.
⑶종말 공기낭기 : 임신 24주~출생.
원시폐포가 발달. 스스로 능력에 의해 숨을 조금이라도 쉴 수 있는 시기. 폐포세포에서 계면활성제 생성. 임신24주는 이론적으로 아기가 살 수 있 는 시기임.
⑷폐포기 : 임신 말기~8세.
폐포형성. 폐포의 수는 출생시부터 8세까지 6~8배 증가.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