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울혈성 심부전 congestive heart failure 케이스스터디 A+ 간호과정 5개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심장은 1분에 60~100회 정도로 수축하여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켜 생명이 유지될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신체에서 심장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이 점차 기능을 잃으면서 다른 조직으로 혈액이 모이는 질환으로, 심장에서 필요한 양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므로 심장에서 생산해서 내보내는 산소와 영양분이 신체가 요구하는 만큼 충분하지 못하고, 그로인해 체내 곳곳에서 혈액부족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울혈성 심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본 환자는 어떤 원인으로 인해 울혈성 심부전이 발생한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케이스의 대상자로 정했다. 또한 이를 통해 울혈성 심부전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과 치료 등을 연구함으로써, 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간호하고자 congestive heart failure을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심장의 구조와 기능
(1) 구조
심장은 좌측 제3~6늑골 사이의 종격동에 있는 근육기관으로서 신체의 중심선에서 좌측에 치우쳐 있다. 크기는 12cm 정도의 자기 주먹만하며 무게는 약 300g 정도이다.
심장은 심내막, 심근, 심외막 등 3층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장 전체는 심낭 속에 보호되어 있다.
- 심내막 : 심장의 내측을 구성하는 상피조직의 얇은 막으로 심장내부 표면과 심장판막을 덮고 있다.
- 심근 : 심장의 중간층으로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 특수한 횡문근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부학적으로 심방의 근육층은 비교적 얇으나 심실 근육층은 비교적 얇으나 심실 근육층은 두꺼우며 특히 심장 수축으로 혈액을 전신에 박출해내는 좌심실벽은 우심실에 비하여 3배 정도 두껍다.
- 심외막 : 심장의 외측을 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장막으로서 심낭의 내측막인 장측심막과 연속되어 있다.
- 심낭 : 심장 전체를 싸고 있는 큰 주머니로서 두 개의 얇은 막(장측심막, 벽측심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 층의 사이를 심낭강이라 하며 이 곳에는 15~20mL 정도의 소량의 심낭액이 들어 있어 심장 수축 시에 마찰을 방지해 주고 있다.
심장내부는 근육성 막인 심장 중격을 중심으로 좌우심장으로 나뉘고 이것은 다시 혈액이 유입되는 좌·우심방과 혈액을 유출시키는 좌·우심실의 4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에는 삼첨판이 있고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는 이첨판막 혹은 승모판막이 있어 혈액의 심방역류를 방지해주며, 흔히 이들 판막들을 방실판막이라고 한다. 폐동맥 및 대동맥이 시작되는 부위에는 반월판막인 폐동맥판과 대동맥판이 있어 역시 혈액의 역류를 방지해 준다.
(2) 기능
심장은 자동적으로 율동하고 수축함으로써 전신순환을 통하여 받은 혈액을 폐로 보내고, 다시 폐순환을 거친 산화혈을 동맥계로 박출함으로써 전신의 순환혈량을 조절한다. 순환혈량은 성별, 연령, 체격, 신체 활동 정도, 흥분, 열, 질병상태 등 신체변화에 따라 크게 변동된다.
운동을 하면 신체조직에서 필요한 산소와 영양 물질이 안정시에 비하여 훨씬 증가하고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산화력도 높아져 많은 노폐물질을 체내에 축적한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의 심장은 신체의 요구 증가에 따라 심박동수나 수축력을 증가시켜서 신체의 요구변화에 끊임없이 대처한다.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