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성간호학 자궁선근증 케이스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자궁선근증 adenomyosis
1. 정의
정상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을 말한다.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다.
1) 분류
- 미만형 : 미만형 샘근증은 생리과다, 생리통의 증상을 일으키며, 초음파상에서 자궁의 균일하게 팽대해져 있고, 샘근증 조직이 스폰지와 비슷하다.
- 결정형 : 결절형 샘근증은 생리 전이나 생리기간에 나타나는 주기적인 통증을 보인다. 초음파나 MRI에서 자궁 근종과 비슷한 소견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나, 결절형 샘근증 조직은 자궁근종보다 더 단단하며, 껍질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 경화형 : 경화형 샘근증은 생리통과, 생리과다의 증상을 보이며, 조직이 매우 질긴 특징이 있어 난임과도 관련이 있다. 경화형 샘근증 조직은 질기기도 하지만 잘 부서지기도 해서 수술 중 조직을 분리해 내기가 쉽지 않다.
- 낭포형 : 경화형 샘근증도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고, 초음파 상에서 자궁 근육층 내에 난소에 발생하는 자궁내막종과 같은 낭포를 형성한 모양처럼 보인다. 역시 수술과정에서도 자궁내막종과 비슷한 액체를 포함한 낭포를 관찰 할 수 있다.
2) 호발 연령 : 20~50세의 가임기 여성에서 발생하며 그 중 40~49세가 호발연령이다. 60세 이상 연령에서는 발생이 감소한다.
3) 발병 비율 : 우리나라 전체 여성 가운데 12~18%의 비율로 발생하며 약 57%는 자궁근종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원인 및 위험요인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 바이러스에 의한 전이, 여성호르몬 불균형 등으로 보고 있다. 또한 출산, 유산, 제왕절개술 등으로 인하여 그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위험요인으로는 가족력, 다산력, 고농도에스트로겐, 산후 자궁내막염이 있다.
3.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골반통도 주요한 증상 중 하나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40대에서 5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1/3 정도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또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서 불임증을 보이기도 한다.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