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pneumonia폐렴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목 차

Ⅰ. 대상자 소개

Ⅱ. Disease Description
1. Pneumonia(폐렴)

Ⅲ. Assessment
1. 건강력
2. 신체사정
3. DDST(DenverⅡ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4. 성장도표

Ⅵ. 투약기록
- 날짜별 투약
- 약물설명

Ⅴ. 검사자료
1. Vital sign 2. I&O
3. Lab
4. 특수검사

Ⅵ. 간호과정

본문내용

3) 폐렴균의 침입

 ⑴ 흡인 : 정상 비인두와 구인두의 상주균 흡인

 ⑵ 흡입 : 공기 중 폐렴균이 호흡기도를 통해 흡입

 ⑶ 혈액 : 신체의 다른 감염원에서 혈액으로 통해 확산 

 

3. 병인

  M.pneumoniae는 호흡기 섬모 상피세포에 부착하여 점막에 군집을 이룬 후 점막 상피 세포를 파괴하여 염증을 유발한다. 감염 후 여러 혈청 반응을 일으키는데 비특이적으로 적혈구의 Ⅰ 항원에 대한 한랭 혈구 응집소 반응이 1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4주쯤에 4배 이상 증가하면서 절정에 도달하고, 그 후 감소하기 시작하여 4개월 후에는 음성으로 된다. 

 

4. 종류

1) 유행성 폐렴

  유행성 폐렴은 지역사회 획득 폐렴으로 지역사회에서 감염되거나 입원한 지 48시간 이전에 발생하는 폐렴이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유행성 폐렴 환자는 4개의 군으로 분류하는데 1군은 심폐질환이 없고 다른 위험인자를 동반하지 않는 건강한 자이고, 2군은 다른 위험인자를 동반하거나 심폐질환이 있는 외래환자이며, 3군은 병동 입원환자이고, 4군은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이다. 흡연이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이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폐렴구균이다. 65세 이상, 알코올중독, 동반질환, 면역장애가 등이 있을 때 더 쉽게 걸린다. 

 

2) 병원감염성 폐렴

  병원감염성 폐렴은 병원에 입원 후 48시간이 지나서 발생하는 폐렴이다. 입원한 환자는 폐렴에 걸리기 쉽고, 기계환기를 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발생빈도가 더 높다. 병원감염성 폐렴의 주된 원인은 녹농균, Enterobacter,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등이다. 면역억제요법, 전신쇠약, 기관 내 삽관, 호흡기 치료 기구의 오염 등에 의해 악화된다. 

 

3) 진균성 폐렴

  진균성 폐렴은 최근에 증가하는 추세이다. 후천성면역결핍, 낭포성 섬유증,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중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진균감염은 사람까리 전파되지 않고 임상증상은 세균성 폐렴과 유사하다. 종류에는 Histoplasmosis, Coccidioidomycosis, Candiasis 등이 있다. 

 

 4) 흡인성 폐렴

  흡인성 폐렴은 구강이나 위 내용물이 기도로 흡인되어 유발된다. 의식수준이 저하(발작, 마취, 두부손상, 뇌졸중, 알코올 섭취 등)되어 구역반사나 기침반사가 억제된 환자와 비위관 영양을 하는 환자에게 호발한다. 

 

 5) 기회감염

  기회감염은 면역기전이 저하된 환자의 이식, 항암제, 방사선 치료, 중증 영양장애, 골수 저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투여 등), B세포와 T세포 기능장애, 골수기능장애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쉽다. 주로 주폐포자충 또는 거대세포바이러스, 진균이 폐렴을 유발한다. 

 

5. 증상과 징후

  초기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며 감기와 구별되는 큰 차이점은 호흡곤란 여부이다. 소아폐렴이 오면 1분당 1분당 50회 이상 호흡, 숨을 쉴 때 그르렁거리는 소리와 함께 코를 벌름거림, 얼굴과 입술, 손끝이 새파랗게 질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아이가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하면 반드시 정확한 진단과 조기치료가 필요하다.

  전형적 증상은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발열, 화농성 객담을 동반한 기침, 흉부통증, 폐 타진 시 탁음, 진동감 증가, 거품소리 등이 나타난다. 비전형적 증상은 점진적으로 시작되는 건성기침, 폐외증상(두통, 근육통, 피로, 인두염, 오심, 구토, 설사)이 나타난다. 

  

6. 진단검사

  객담 배양 검사와 항생제 적합성 검사 혹은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이외에 혈액배양 검사, 소변 검사, 동맥혈가스분석을 시행한다. 흉부 X-선 촬영상에 폐렴 부위는 하얗게 나타나므로 병터의 위치와 정도를 알 수 있다.  

 

7. 치료

   호흡기의 바이러스 감염이 2차 세균성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예후는 좋다. 치료는 흔히 찬 습기와 함께 산소공급, 흉부물리요법, 체위배액, 해열제, 수분섭취 격려 등의 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을 제공하고 가족을 지지하는 것이다.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있을 때에는 항생제를 투약할 수 있다.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