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수님께서 케이스 잘 했다고 칭찬 받은 자료이고, A+ 받았습니다.
아동간호 실습 Febrile seizure(sz) (열성 경련, 열성 발작) 케이스입니다.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계획, 간호중재, 이론적근거, 간호평가 다 있습니다.
체온이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전신성 강직성-간대성 발작으로, 열성 경련의 약 70% 정도가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인 편도선염, 인두염, 폐렴 감염과 관련된다. 발작은 뇌의 외상, 중추신경계 감염, 저혈압 또는 내분비계 기능장애, 독극물 섭취나 노출, 두 개 내 장애나 혈관 기형 등과 같은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발작은 뇌기능의 이상상태나 질병상태로, 중추신경계에서 뉴런의 비정상적인 전기적 방출 결과로 발생하는 갑작스럽고 불수의적이며 일시적인 기능변화이다. 발작은 특정 영역 뇌세포의 과다흥분으로 인한 전기방출로 나타나는 결과이다.
<중 략>
열성 발작의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예방이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발작을 조절하고 체온을 하강시키는 것이다. 해열제를 투약하여 38.4℃ 이하로 체온을 유지하면 발작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아동의 옷을 벗기고, 시원한 환경을 조성해줌과 동시에 미온수 마사지를 수행한다. 발작 진단 후 유형과 원인이 규명되면 특정 원인에 따라 치료를 수행한다.
<중 략>
1. 고체온 증상을 사정하고 2시간마다 V/S(Vital Sign, 활력징후)를 측정한다.→ 고열 시에는 땀, 붉은 피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체온과 호흡수, 그리고 맥박이 증가한다. 2. 미온수에 수건을 적셔 몸을 닦아주도록 교육한다.→ 찬물은 오히려 체온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미온수로 수건 등을 적셔 전신을 닦아주면 물이 증발하면서 기화열에 의해 체온이 내려간다. 3. 수분을 보충한다.→ 열이 있을 경우 평소보다 수분이 많이 소모되어 탈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4. 방안 공기를 시원하게 한다.→ 방안 공기를 시원하게 함으로써 대류에 의해 체열을 방출시킨다. 5. 필요시 처방된 해열제를 투여한다.→ 해열제는 체온을 떨어뜨린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 권미경외 다수
본문내용
미리보기 내용참고
구매후기
(1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
-
이게 NANDA 간호진단 목록중에 있는 진단명이 맞나요?
5RN이될테야 님 2022.04.15